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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고기의 영양

돈육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면 쉽게 풀린다. 돈육은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해 주는데 일례로 돼지고기를 즐겨 먹는 중국인들에게 고혈압 환자가 적은 것을 보면 검증이 된 셈이다. 돈육은 또한 공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해독작용을 해 준다. 젊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 주는 효과도 있는데 이는 돈육이 다른 육류에 비해 특히 비타민 B군이 많이 들어 있으며,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는 고영양식품이기 때문이다.

어린이 성장발육에도 좋다. 인,칼륨 등이 가장 많이 들어 있으며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성장기의 어린이, 학생, 수험생의 영양식으로 안성맞춤인 셈이다. 또 빈혈예방과 간장을 보호해 주는 효과도 있다. 돈육에 많이 들어있는 철은 체내흡수율이 높아 철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며 메치오닌 성분이 가장 많이 들어있어 간장 보호와 피로회복에 좋다. 돈육은 우리나라만의 음식인가? 그렇지 않다. 외국에서는 돈육소비가 우리보다 훨씬 많다. 우리나라가 1인당 연간 소비량이 19.3마리인데 반해서 중국은 33마리, 대만은 42.9마리다. 중국은 그렇다치라도 헝가리는 무려 66.7마리를 먹는다니 세계적인 식재가 분명한 듯하다.

한의학적 영양

한방의서에는 돼지고기의 특성과 효능에 대해 '성질이 차고 맛은 달고 짜며 그 기름에는 약간의 독이 있다.'고 서술 돼 있다. 또 우리나라 동의보감에 보면 돼지고기는 허약한 사람을 살지게 하고 음기를 보하며 성장기의 어린이나 노인들의 허약을 에방하는데 좋은 약이 된다고 하였다. 아울러 내장, 발톱 등 돼지의 모든 부위가 사람의 병을 고치는 약으로 쓰임을 강조하고 있다. 돼지고기 및 그 장기를 이용한 효험이 많은 치료법으로 다음 몇가지가 보편화 되어 있다.

먼지가 많은 곳에서 고된 일을 하거나 탁한 공기속에서 운전을 많이 하였을 때 돼지 살코기를 불고기로 구워 식용하면 피로가 풀리고 오염된 공기의 해독이 된다. 밤에 식은 땀을 흘리고 오후에 미열이 나며 간혹 기침, 가래가 생기고 성질이 조급해지는 허약병에는 돼지 살코기를 삶아 오랫동안 복용하면 좋다. 기력이 쇄한 노인이나 성장기의 허약아동, 심한 빈혈 등에는 멧돼지의 생피를 마시고 땀을 내면 보충된다. 산후에 몸이 허약해져 젖이 잘 안나오면 사물탕에 넣어 다린 돼지족발을 먹어야 젖이 생긴다.

돼지고기는 질병치료 뿐 아니라 허약하거나 피로할 때 보약용 요리재료도 긴요하다.

돼지고기의 효능

① 동맥경화증, 고혈압등 성인병을 예방
아라키돈산, 리놀산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주며 혈류를 왕성하게 함. 돼지고기를 즐겨 먹는 중국인들에게 고혈압 환자가 적은 것은 이 때문이다.

② 수은, 납 등 공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해독작용
국산 돼지고기의 지방은 융점이 사람의 체온보다 낮아서 대기오염, 식수등으로 자신도 모르게 축적된 공해물질을 체외로 밀어 냄. 특히, 먼지를 많이 마시는 경우 진폐증 예방에 좋음.

③ 젊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 줌
돼지고기에는 다른육류에 비해 특히 비타민B군이 쇠고기의 5~10배 이상 들어 있으며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는 고영양 식품으로 피부를 윤택하게 해줌.

④ 어린이 성장 발육에 좋음
돼지고기에는 인(P), 칼륨(K) 등이 많이 들어 있으며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성장기의 어린이, 학생, 수험생의 영양식으로 좋음.

⑤ 빈혈 예방과 간장을 보호
국산 돼지고기에 많이 들어 있는 철(Fe)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철(Fe)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며 "메치오닌" 성분이 가장 많이 들어 있어 간장 보호와 피로 회복에 좋음.

돼지고기 알고 먹기!

돼지고기는 성인병을 유발한다?

돼지고기가 풍, 즉 고혈압에 나쁘다? ⇒ 그러나 세계적인 장수 지역에서는 돼지고기를 애용하고 있다.

한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돼지고기를 먹을 때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해조류를 함께 먹는다는 점이다. 신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 지방산 가운데 리놀산이 쇠고기보다 돼지고기에 4~5배 가량 많이 들어 있다. 따라서 돼지고기가 비만증이나 고혈압, 동맥경화증등을 예방 치료하는 데 쇠고기보다 효과적이며, 쇠고기를 많이 먹는 구미인들은 돼지고기를 많이 먹는 중국인에 비해 위 질병의 발생률이 현저히 높다. 또한 돼지기름에는 동맥경화와 심근경색의 요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쇠기름에 비해 절반 밖에 되지 않으며, 단백질의 아미노산 비율도 쇠고기 보다 높아 인체에 효율적이다.

돼지고기 맛있게 먹는법

모든 음식이 그렇듯이 돼지고기 역시 먹는 방법에 따라 영양소의 효율도 달라질수 있고, 맛도 달라진다.

1. 돼지고기를 먹을때는 야채와 함께 :

 이건 양양의 균형을 위한 아주 기본적인 원칙이다. 반드시 푸른 야채뿐만 아니라 식품성 섬유가 풍부한 해조류도 돼지고기의 영양적 특징을 배가하는 요인이 된다.

2. 마늘도 좋은 동반자

 마늘도 함께 구워서 먹으면 비타민 B1의 흡수를 좀더 높일수 있다.

3. 돼지고기는 신맛이 나는 재료와 잘 어울린다.

 돼지고기 안심 스테이크에 사과소스를 곁들이거나 폭찹에 파인애플이 올려지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4.겨자 소스를 곁들인다

 겨자 소스는 고기의 느끼한 맛을 없애고 냄새를 없애는 역할도 한다

5. 양파는 돼지고기와 찰떡 궁합이다.

 중국사람들이 돼지고기를 그렇게 먹고도 고혈압이나 혈관계 질환자가 적은 이유중의 하나가 바로 그들이 일상적으로 먹는 양파 덕택이다.

6. 식후에는 중국차 한 잔이 입안을 개운하게 한다

 후식으로서의 입가심은 물론 지방의 분해를 도와 주므로 기름진 음식을 중화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을 줄수있다.

7. 돼지고기도 부위별로 골라사라

 쇠고기처럼 부위가 아주 세분화되어 있는것도 아니고 맛의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돼지고기  역시 몇가지 부위로 나누어진다. 부위에 따라 육질이 조금씩 다르고 맛과 영양가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따라서 부위별 특징을 알고 있으면 요리에 따라 어떤 부위를 쓸것인가를 쉽게 결정할수 있고 음식맛도 한결 좋아질것이다. 

 

 

 

8. 신선하고 맛있는 돼지고기를 고르는 법

 신선한 돼지고기는 선홍색(쇠고기보다는 연하다)을 띠며 윤기가 있고 고기 표면에 붙은 지방이 하얗고 끈기가 있다. 반대로 지방이 누런 빛이나고 광택이 없는것, 고기색깔이 암적색으로 어둡고 뿌연것은 오래되거나 질긴 고기다.

9. 덩어리 고기의 보관법

 돼지고기는 쇠고기보다도 쉽게 상하므로 보관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몇시간 이내에 조리할 것이라면 신선실에 보관해도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냉동보관을 해야한다. 그런데 일단 한번 해동시킨 고기를 다시 냉동하면 맛은 물론 신선도도 급격히 떨어진다. 따라서 덩어리 고기인 경우에는 한번에 먹을 양만큼씩 나누어서 보관하는것이 현명하다. 고기는  표면이 마르지 않게 폴리 랩에 잘싼다음 다시 폴리백에 넣어 잘 봉해 두도록 한다.

 9. 돼지족을 맛있게 삶으려면.......

 냄새를 어떻게 없애느냐가 맛을 결정하는 포인트다. 찬물에서 부터 파잎, 마늘, 생강, 통후추 등을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가 불을 줄여 속까지 푹 무르게 삶는다. 또는 깨끗이 손질한 족을 3-4시간 정도 소금물에 담가두었다가 삶는것도 족의 감칠맛을 살리는 방법이다.

10. 기름빼기

 ① 서양식 찜이나 조림을 할때 미리 팬에 지져서 한다. 그러면 지지는 동안 고기에 있는 기름도 빠져 나오고 색깔도 먹음직스럽게 난다. 지질때 마늘, 생강, 고추등을 조금 넣으면냄새를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다.
 ② 지진 고기는 다시 쇠 조리에 담아 뜨거운 물을 끼 얹으면 여분의 기름까지도 말끔히 제거 된다.

11. 다진 고기 구입요령과 보관법

 정육점에서 갈아 놓고 파는 다진 고기는 이것저것 부위별로 떼내고 남은 고기들을 모아서 갈 아 놓는 경우가 많다. 또 다진 고기는 공기와의 접촉면이 넓어져서 쉽게 상하므로 되도록이면 원하는 부위를 사서 그 자리에서 갈아오거나 직접 다져서 쓰는게 좋다. 뿐만 아니라 냉동 보 관하더라도 쉽게 상하므로 되도록이면 한번에 필요한 만큼씩만 사서 쓰는게 좋다. 혹시 양이 많을 때는 한번에 양념해서 햄버거를 만들어 두거나 또는 완자를 만들어 팬에 지져서 익힌후 에 냉동보관해 두었다가 먹는게 좋다.  다진고기에 적합한 부위는 기름기가 적은 볼기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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